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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DP 통신

UDP 통신은 데이터 송수신의 신뢰성보다 데이터의 전송속도 또는 실시간성이 좀더 중요한 어플리케이션과 일대다 통신이 관여한 어플리케이션에 주로 사용한다.

⊕ UDP 통신에서 데이터의 신뢰성 → UDP는 TCP처럼 오류제어 기능은 없으나, 오류검출은 기능은 있다.

 

 

1. UDP 소켓통신

UDP도 TCP와 마찬가지로 소켓을 통해 통신을 하며, UDP에 사용하는 소켓을 특별히 데이타그램 소켓(Datagram Socket)으로 별칭한다.

소켓을 이용하는 관점에서 UDP 통신이 TCP 통신과 다른 특징은

♦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소켓을 연결하는 과정이 없이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다는 것과,

♦  하나의 서버 소켓으로 다수의 UDP 클라이언트 소켓에 대한 서비스를 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실질적으로  UDP는 서버소켓과 클라이언트 소켓의 구분이 따로 없다(모호하다).

 

 

 

 

2. 서버와 클라이언트

UDP 통신에서 서버와 클라이언트 구조가 모호한 점은 있지만, UDP의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구조에서

UDP 서버는 클라이언트로 부터 데이터의 수신이 있는지 계속 예의주시하고 있는 동작(receivefrom)을 할 것이며,

클라이언트는  TCP와 달리 UDP 서버와 접속 과정이 따로 필요 없이, 원하는 시점에서 서버의 소켓주소(IP, Port)로 데이터를 보내기만 하면 된다.

 

 

 

3. 주요 어플리케이션

DNS, 오디오/비디오 서비스, 온라인 게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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