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 선택

HTTP(S) 프로토콜

HTTP 프롤토콜은  TCP를 기반으로 하고 있는 어플리케이션 레이어의 프로토콜로 HTTP인 경우에는 80번 포트, HTTPS인 경우에는 443번 포트를 사용한다.

⊕ HTTPS는 TCP 계층에 SSL/TLS 보안이 적용된 HTTP 버전의 프로토콜이다.

 

 

 

1. HTTP(S) 서버와 클라이언트

HTTP는 서버와 클라이어트 구조로 동작하며, 데이터 요청과 응답이 이루어질 때마다 매번 연결을 새로 시작하고 종료해 버린다.

→ 서버는 접속했던 클라이언트 뿐만아니라 클라이언트와의 대화 내용에 대한 어떤 기억/기록도 보존하지 않는다.

 

 

 

2. HTTP(S) 프로토콜에서 자원 식별

네트워크상에는 다양한 자원(Resource)이 존재하며, 이 자원들을 구별하여 지정하는 방식으로 URI, URL, URN을 사용할 수 있다.

⊕ URI는 URL과 URN을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으로 URL과 URN는 모두 URI의 한 종류이다.

HTTP(S)에서도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있는 자원을 지정하여 요청하기 위해 URI/URL을 사용하고 있다.

 

  자원 지정방식 관련하는 주요 프로토콜 형식
URL  엑세스 방법(프로코콜)과 위치 HTTP, FTP, JDBC, Email(mailto)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Learn/

ftp://mydomain.com

URN 종류와 이름(식별자) MQTT(AWS)

URN:isbn:0679736697 ← 자원은 책번호

URN:phone:0679736697 ← 자원은 전화번호

 

 

 

 

3. HTTP(S)의 주요 어플리케이션

HTTP를 IOT에서 이용하고 있는 대표적인 예로는 SoftAP 방식으로 WIFI 연결(Pairing), OTA 또는 FOTA 구현에서 FW 다운로드, 모바일 클라이언트(앱)의 구현을 들 수 있겠다.

 

 

 

Viewed Page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