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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CP 통신

통신속도는 어떠한 프로토콜에서도 중요한 요소이겠지만 TCP는 데이터의 속도/실시간성이 조금 떨어지더라도 신뢰성이 반드시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에 주로 이용한다.

⊕ TCP 통신의 신뢰성은 데이터 송수신 시 오류제어, 흐름제어, 혼잡제어 등의 메커니즘을 통해서 확보된다.

 

 

1. TCP 소켓통신

TCP 통신도 UDP 통신과 마찬가지로 소켓을 통해 데이터를 송수신하며, TCP 통신에 사용하는 소켓을 스트림 소켓(Stream Socket)으로 별칭하기도 한다.

소켓을 이용하는 관점에서 TCP 통신이 UDP와 다른 특징중 하나는

♦  서버와 클라이언트간에 소켓을 통한 통신연결(session)을 확립한 후에야 비로서 통신이 가능하다는 것과,

♦  하나의 서버 소켓에 하나의 클라이언트 소켓만 연결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실질적으로 TCP는 하나의 Gatekeeper 소켓에 더해 추가로 서버와 클라이언트간 통신 소켓이 일대일로 맺어진다.

따라서 한개의 클라이언트와 통신하는 서버의 경우 실질적으로 2개의 소켓이 있는 것이다.

 

 

 

 

2. TCP 서버와 클라이언트

TCP는 서버와 클라이언트의 구조로 통신을 한다.

즉, 네트워크 상에 누군가는 서버의 역할을 하며, 클라이언트는 그 서버에 뭔가를 요청을 하고, 서버는 그 요청에 응답을 하는 방식의 통신이다.

 

 

 

3. 주요 어플리케이션

MQTT, HTTP, Telnet, FT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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